새해에 먹는 떡국은 밝은 에너지와 장수, 복을 기원하는 요리입니다. 떡국은 얇게 썬 떡을 하얀 국물에 넣고 끓여 여러가지 고명을 얹어 만듭니다. 설에는 떡국을 나누어 먹으며 함게 새해를 맞이하는 가족이 서로간의 복을 기원합니다.
우리나라 에서는 보통 설날 떡국에 만두를 함께 넣어 끓여 먹기도 하는데 지역마다 먹는 방법이 다르기도 합니다.
가래떡은 쌀로 만들어지고, 만두는 밀가루 피 안에 여러가지 채소와 고기를 채워 만든 음식으로 영양이 가득한 건강한 음식 입니다.
우리나에 에서는 새해가 되면 떡국을 먹어야 한살 더 먹는 것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요즘은 간편하게 마트에서 떡과 만두를 구입해서 먹을 수 있지만 내일은 설 명절이 시작되는 의미있는 날이니 가족과 함께 떡국과 만두를 만들어 보실 수 있는 레시피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떡국 만들기
떡 500g (슬라이스된 가래떡)
쇠고기육수 또는 멸치육수 6컵 (종이컵)
계란 1개
얇게 썬 대파 2개
잘게 썬 소고기
소금 조금
후추
고명: 김가루, 계란 지단
떡은 보통 냉동 보관을 하므로 찬물에 30분 정도 담궈 불려주세요. 떡을 불리는 동안 큰 냄비에 물를 넣고 중간 불로 끓입니다. 육수의 감칠맛을 내기 위해 말린 다시마, 양파, 파 등을 함께 넣고 30분 정도 끓여 육수를 내줍니다. 육수가 끓으면 불려둔 떡을 넣어주세요. 냄비 바닥에 떡이 눌러붙지 않도록 천천히 저어주세요. 불을 중간으로 줄이고 떡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약 5~7분 동안 끓여 주세요. 국물을 맛보고 소금으로 간을 조절해 주세요. 잘게 썬 소고기, 파 등을 넣고 1~2분 더 끓여 줍니다.
떡국을 대접에 담고 김가루와 계란 지단을 얹어 장식해 주세요.
참고로 떡국은 새해에 먹는 음식이지만 평상시에도 간편하게 즐겨먹는 메뉴 중 하나 입니다. 일반적으로 떡국을 만드는 가래떡은 만들어져 판매되는 제품을 사서 먹기도 하지만, 새해에는 가래떡을 직접 만들어 먹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흰쌀을 불려 방앗간에 가져가면 따듯한 가래떡을 만들어 주십니다. 식은 가래떡을 얇게 썰어주면 떡국을 만드는 떡이 완성 됩니다.
만두피 만들기
다용도 밀가루 4컵 (종이컵)
물 1컵 (종이컵)
소금
큰 볼에 밀가루와 소금을 조금 넣고 뭉쳐서 덩어리가 되도록 물을 조금씩 넣으며 반죽해 줍니다. 반죽이 부드럽고 탄력있게 될 때까지 약 5분간 반죽하세요. 완성된 반죽은 젖은 천으로 덮어 30분간 휴지시켜주세요.
만두 속 만들기
두부 1모
다진 돼지고기 500g
다진 배추김치 500g
당면 500g
다진 쪽파
다진 마늘
간장 1스푼
참기름 1스푼
소금
후추
당면은 미리 삶아서 다져서 준비해 줍니다. 두부도 으깨서 준비해 주세요. 큰 볼에 으깬 두부, 다진 돼지고기, 다진 김치, 당면, 쪽파, 마늘, 간장, 참기름, 소금, 후추 등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줍니다. 골고루 잘 섞어 준 후 맛을보고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조절해 주세요.
만두 만들기
휴지된 반죽을 작게 나누어 밀대를 이용해 동그랗고 납작하게 밀어 주세요. 납작한 만두피에 만두속을 넣고 반을 접어 반달모양으로 만두를 만들어 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분량의 만두를 모두 만들어 주세요.
만두가 다 만들어 지면 찜기에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놓고 쪄 주세요. 쪄낸 만두를 한김 식히면 맛있는 만두가 완성 됩니다.
새해맞이 떡국 먹기
떡국과 만두는 일년 내내 즐길 수 있지만 설날에는 특별한 요리가 됩니다. 떡국은 진한 육수와 쫄깃한 떡이 어우러져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영양 가득한 한 끼 식사가 되고. 만두 또한 다진 고기, 야채, 두부, 김치, 해산물 등 다양한 재료로 속을 채울 수 있어 지역에 따라, 요리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새해에 가족이 함께 모여 떡국을 준비하고 만두를 만드는 것은 한국 전통있는 문화입니다. 가족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조상을 기리는 의미있는 날 이기도 합니다. 떡국과 만두는 모두 한국 문화에서 단순한 음식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기 때문 입니다. 다가오는 설 가족과 함께 맛있는 떡국과 만두를 만들어 보시고 나눠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