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구운 베이글은 쫄깃함과 은은한 단맛이 있어 아침 식사 대용으로 많은 사랑을받는 빵 입니다. 더 맛있게 먹기 위하여 취향껏 샌드위치로 만들어 먹거나 그림 치즈를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빵을 처음 만드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베이글 만드는 방법과 레시피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베이글을 만드는 것이 처음에는 겁이 날 수도 있지만 알려드리는 레시피로 연습을 통해 집에서도 풍미있고 맛있는 홈메이드 베이글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베이글, 베이글의 종류
'베이글'이란 단어는 반지나 팔찌를 의미하는 독일어의'bügel'에서 유래 되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탄생이나 결혼과 같은 특별한 기념일에 먹던 음식 이었지만 현재는 휴대성과 보존성이 좋아 주식으로 더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베이글은 손바닥 정도 넓이의 링 형태로 밀가루를 반죽하여 끓는 물에 데친 후 구어낸 빵으로 외관은 노릇하게 익은 갈색이고, 빵의 안쪽은 쫄깃하고 고소한 맛을 냅니다. 도넛의 형태와 비슷하지만 베이글은 기름에 튀기지 않고 구워낸 빵으로 담백한 맛을 냅니다. 밀가루 외에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플레인 베이글을 기본으로 블루베리 베이글, 어니언 베이글, 바질 베이글, 올리브 베이글 등 첨가되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베이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베이글과 곁들여 먹는 크림치즈에 다양한 토핑을 믹스하여 맛과 풍미를 한층 더한 베이글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홈메이드 베이글 만들기 재료 (베이글 8개 만들기 기준)
밀가루 종이컵 4컵
설탕 1테이블스푼
소금 2티스푼
인스턴트 이스트 1테이블스푼
따뜻한 물 1 ½ 컵
선택 토핑: 올리브, 말린 블루베리, 말린 양파 플레이크 또는 모든 베이글 시즈닝(토핑을 첨가 하려는 경우)
베이글 반죽, 성형, 발효
반죽 준비: 큰 믹싱볼에 밀가루, 설탕, 소금, 인스턴트 이스트를 모두 넣고 섞습니다. 중앙을 동그랗게 파고 따뜻한 물을 부어주세요. 나무 숟가락이나 손을 사용하여 전체가 뭉툭한 반죽이 형성될 때까지 섞습니다.
반죽 하기: 테이블 위에 밀가루를 살짝 뿌린 후 위에 반죽을 올려 약 10분 동안 부드럽고 탄력이 있을 때까지 반죽합니다. 반죽이 너무 끈적한 느낌이 들면 밀가루를 조금씩 추가하여 적당한 농도가 될 때까지 반죽해 줍니다.
베이글 형태 만들기: 완성된 반죽은 동일한 크기로 8등분 합니다. 각 조각을 공 모양으로 동그랗게 굴린 다음 엄지 손가락을 사용하여 중앙에 구멍을 뚫습니다. 반죽을 부드럽게 늘려서 링 모양의 베이글 형태로 만들고, 중앙의 구멍 직경이 약 3~5센티가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반죽 발효: 성형된 베이글 반죽은 유산지에 하나씩 올리고, 각 각 간격을 두고 베이킹 시트 위에 올려줍니다. 비닐 랩이나 깨끗한 키친 타월을 덮어 약 30분 동안 발효시킵니다. (약간 부풀어 오르는 정도)
베이글 삶기, 굽기
베이글 삶기: 베이글이 발효되는 동안 오븐은 미리 220°C로 예열해 둡니다. 그리고 베이글을 데쳐낼 큰 냄비에 물을 끓입니다. 발효된 베이글을 조심스럽게 한 개씩 끓는 물에 넣습니다. 앞 뒤를 각각 1~2분 동안 데쳐준 후 베이글을 꺼내어 베이킹 시트에 다시 간격을 두고 올려 놓습니다.
토핑 첨가, 굽기: 원한는 토핑이 있다면 굽기 전 단계, 삶은 베이글 위에 토핑을 뿌려 줍니다. 220°C로 예열된 오븐에 베이킹 시트째 베이글을 넣고 20~25분 동안 구워 줍니다. 베이글은 겉면이 노릇한 갈색 으로 바삭한 느낌이 들때까지 구워 줍니다. 색이 나오지 않는다면 시간을 조금 더 조절하여 구워 줍니다.
구워낸 베이글은 하나씩 겹치지 않도록 식힘망에서 완전히 식힌 후 반으로 썰어 좋아하는 스프레드나 크림치즈 토핑과 함께 드시면 됩니다. 직접 만든 홈메이드 베이글은 분명 너무 맛있을 거예요.
베이커리에서 사먹던 베이글을 처음 만들어 보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 이지만 알려드린 레시피는 초보자도 쉽게 만들수 있고, 간편한 레시피이니 먹고 싶을 때마다 갓 구운 따끈따끈한 베이글을 한 입 베어 물면 큰 만족을 얻으시게 될거예요. 자, 그럼 이제 어렵지 않은 베이글 베이킹을 시작해 보세요.